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사회탐구

[모르면 손해] 직장인이여, 유튜브로 재탄생하라(기획,컨셉)

반응형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하...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할까?'

'회사를 때려치고 유튜브나 할까?'

'누구는 먹방,놀방으로 월 1억 번다는데...'

 

유튜브가 직장인들에게도 주목을 받은 것은

최근 일이 아니라 벌써 몇 년 전부터 입니다.

 

그래서 너도 나도 유튜브에 뛰어들며

광고수익 창출로 제 2의 삶을 꿈꿔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게 말처럼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할 수는 없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생태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꼭 보셔야 할 준비사항이 무엇인지 공유해 봅니다.

 

인물,주제,연출로 나누어 분석하는 다음 영상은

유튜브를 시작하시려는 분들과

이미 하고 있으신 분들께서도 꼭 보셔야 하는 콘텐츠임을 확신합니다.

 

직장인 유튜브 시작전 필수확인 사항

 

이번 콘텐츠는 '유튜브 콘텐츠 기획' 시리즈 제1편입니다.

1. 유튜브 기획이란?
유튜브 콘텐츠도 결국 영상입니다.
영상 콘텐츠의 본질을 살펴봅니다.

2. 콘텐츠의 가치
콘텐츠란 결국 가치를 창출해야합니다.
재미 혹은 정보, 우리의 콘텐츠는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있나요?

3. 유튜브에는 3종류의 사람(채널)이 있다.
(1) 쉽게 떡상하는 채널
(2) 조금 노력하면 되는 채널
(3)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채널
치열한 유튜브 세계, 과연 우리는 경쟁력이 있을까요?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확인하고, 현재를 냉정하게 돌아봅니다.

4. 초보유튜버 전략.
기획자 BAD가 제시하는 초보유튜버 정석 전략.

 

 

 

포맷, 주제, 연기

 

#유튜브기획
국내 대표 방송 프로그램 '무한도전', '아는형님', '놀면뭐하니' 등은 어떤 기획 과정을 거쳤을까요?
완벽해 보이는 방송 프로그램들은 초기 모습을 보면 기획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유튜브시작
초보유튜버들은 유튜브를 시작했다가 겪을 실패를 미리 두려워합니다.
유튜브 대형채널들은 한번에 성공했을까요?
초보유튜버가 고민하는 기획의 허상과 진실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튜브채널기획
초보유튜버는 채널 기획하면 보통 주제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말 주제가 중요할까요?
방송 프로그램 기획에서는 어떤 것들이 중요한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봅니다.

 

 

실제 사례로 보는 4단계 기획 방법 (Feat. 유재석, 무한도전)

 

 

 

 

유튜브 불멸의 컨셉

당신 채널은 컨셉이 있나요?  유튜브는 컨셉 싸움입니다.
저는 광고기획자로서 컨셉이란 것을 오래 고민해왔습니다.

1. 컨셉의 본질
성공하는 컨셉이란 무엇인지 본질을 이야기할겁니다.
본질을 알면 내 채널의 문제점이 보입니다.

2. 불멸의 컨셉
시대를 초월해서 성공하는 불멸의 컨셉에 대해 살펴볼 겁니다.
기획에서 진짜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3. 나만의 컨셉 만들기
1부에 이어, 2부에서는 나만의 컨셉을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 Timeline
00:00 인트로
01:30 성공하는 컨셉의 본질은?
07:00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불멸의 컨셉
07:37 1. 대의명분
10:57 2. 구원자 
17:00 3. 갭모에
20:33 4. 스피커
23:12 아웃트로